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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미디어학부
학과 기초수학
글로벌미디어학부 과목명 개요
미디어수학 기초적인 선형대수학의 이론들을 학습하고 특히 공학이나 응용 예를 풍부히 제공하여 이론의 이해를 돕고 실질적인 적용능력을 배양하고 수치선형대수도 학습한다. 직교성, 고유치와 고유벡터, 그리고 수치선형대수를 다룬다. 개념에 대한 논리적이고도 정확한 이해와 여러 가지 계산을 능숙하게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프로그래밍1및실습 초급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기본적인 문법체계와 간단한 응용 프로그래밍 기법을 배우고 실습하는 과목이다. 문법체계는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초 지식으로써 미디어공학을 전공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활용되는 기술 중의 하나이다.
모바일시스템및응용 데이터통신 및 네트워크의 기본 원리를 공부하고 모바일 통신 및 시스템을 공부하며 이를 응용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
임베디드시스템 행력, 행렬식, 역행렬, Cramer의 법칙, 선형시스템, 벡터, 벡터공간, 고유치, 벡터미적분 등을 학습하여 상위 전공과목을 위한 기초를 다진다.
고급자바프로그래밍 기본적인 자바 프로그래밍 기술을 전제로 하여 상위수준의 자바 프로그래밍 기술을 습득한다. JSP 웹서버 개발, EJB를 통한 엔터프라이즈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그리고 웹서버군들과의 데이터페이브 연동 등을 프로젝트를 통하여 학습한다.
S/W 필수
과목명 개요
컴퓨터시스템개론 컴퓨터를 구성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기초적인 부분을 학습하며 컴퓨터 시스템의 각 구성요소가 동작하는 원리를 습득한다.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의 기본개념에서부터 데이터 모형, 파일의 기본개념,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데이터베이스의 보안기법 및 관리기법 등을 습득하여 관계모형을 중심으로 실제 데이터베이스의 패키지 구성을 학습한다.
알고리즘 컴퓨터를 이용한 문제해결 기법 및 시간 복잡도의 개념, 그리고 Dride-and-Conquer, Greedy Method, Dynamic Programming, Search, Backtracking 등의 대표적인 알고리즘을 학습한다.
임베디드시스템 행력, 행렬식, 역행렬, Cramer의 법칙, 선형시스템, 벡터, 벡터공간, 고유치, 벡터미적분 등을 학습하여 상위 전공과목을 위한 기초를 다진다.
자료구조및실습 Array, Stack, Queue, Linked List, Tree, Graph 등 자료를 표현하고 처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컴퓨터구조및실습 자료 표현 방식과 연산, 제어, 기억, 입력, 출력장치의 구조 및 동작 원리에 대하여 학습한다.
고급프로그래밍 고급 응용 프로그램 기법을 배우고 실습하는 과목이다. 다양한 예제를 통해 프로그래밍개발능력의 함양에 그 목적이 있다.
S/W 심화
과목명 개요
소프트웨어공학 소프트웨어 생명주기와 각 단계들의 프로세스와 활동 및 세부적인 과업을 이해하고 개발방법론과 도구 그리고 개발관리기법을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웹프로그래밍및실습 웹의 활성화에 따른 웹표준의 필요성 및 웹 표준을 구현하는 XHTML, CSS 의미와 사용법을 통해 웹 표준을 이해하며 웹 구축에 있어서의 능력을 향상시키며, 다이나믹 웹 표준 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해 DOM 스크립트 사용법과 Web 2.0기술로 부각된 AJAX 사용법을 공부한다.
정보통신전자공학부
학과 기초수학
정보통신전자공학부 과목명 개요
기초공학수학1 공학의 기초가 되는 함수의 변화율과 그 응용, 도함수와 그 응용, 적분이론과 여러 가지 적분법, 정적분과 그 응용, 초월함수의 미분·적분법, 원추곡선과 쌍곡선함수, 극좌표 이론 등을 다룬다.
기초공학수학2 기초공학수학 1의 연속과목으로 수열과 무한급수, 멱급수, 벡터와 벡터함수, 공간벡터와 직선, 평면의 방정식, 중적분과 그 응용, 원주좌표와 구면좌표, 벡터해석 등을 강의한다.
공학수학 본 과목에서는 정보통신전자공학의 전공과목을 학습하는 데 있어서 기초가 되는 선형 미분방정식의 기본적인 유형들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 해법과 해가 갖고 있는 특성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것과 더불어 상위 전공과정에서 접하게 되는 문제에 적용하는 예를 다루고 이러한 응용문제를 푸는데 있어서 기초가 되는 멱급수 해법과 라플라스 변환에 의한 초기값 문제의 해결에 대하여 학습한다.
선형대수 행력, 행렬식, 역행렬, Cramer의 법칙, 선형시스템, 벡터, 벡터공간, 고유치, 벡터미적분 등을 학습하여 상위 전공과목을 위한 기초를 다진다.
확률및통계 본 과목은 전기, 전자 및 통신 시스템의 전반에 걸쳐서 기초가 되는 학문으로서 여러 환경 하에 랜덤하게 발생하는 현상들에 대한 확률적 해석, 이에 대한 수학적인 표현의 모델링 및 이에 필요한 배경 이론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확률적 사건에 대한 이해와 이를 실수 값들로 표현되는 랜덤변수로의 변환을 통한 각종 확률 분포 함수의 설정 및 특정 사건의 통계적 분석과 예측을 위한 기본적인 이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상이한 통계적 특성을 유지하며 다양한 형태로 발생하는 시별 랜덤변수들의 확률적인 특성들로서 모멘트, 자기 및 상호 상관관계 등과 같은 확률 특성 함수에 대한 소개와 분석이 이루어진다.
S/W 필수
과목명 개요
운영체제 운영체제의 기본 개념들을 학습하고 가장 널리 쓰이는 운영체제 중의 하나인 UNIX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힌다. 운영체제의 기본 개념은 교재에 따라 공부하고 UNIX 의 기본 사용법을 강의와 실습을 통해 익힌다.
알고리즘 어떤 문제의 모든 사례에 대하여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각 사례에 대하여 해답을 찾아야 하는 일반적인 단계별 절차를 명시해야 하는데, 이러한 단계별 절차를 알고리즘이라고 한다. 알고리즘은 컴퓨터학의 모든 분야를 이해하는 기초가 되는 중요한 분야이다. 이 과목을 통해서 문제 해결을 위한 접근 방법들과 그 방법에 대한 성능평가를 수행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컴퓨터구조 컴퓨터 구조학이란 컴퓨터의 구조와 동작행위 및 설계에 관한 연구이다. 본 과목은 위와 같은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동작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을 다룬다. 먼저, 컴퓨터의 구성 및 설계에 사용되는 다양한 기능 모듈들(functional modules)을 학습한다. 다양한 기능 모듈들을 학습한 후 컴퓨터 설계짜들이 이들을 이용하여 기초적인 컴퓨터를 설계할 때 경험하는 설계단계를 배운다.
자료구조 본 과목은 전자계산에서 처리하는 데이터의 기본 개념과 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한다. 보통 프로그래밍을 수행할 때 보다 더 효율적이고 간편한 방법으로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데이터의 구조와 흐름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기법을 연구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시스템프로그래밍 본 교과목은 약간의 프로그래밍 경험을 가진 학생들에게 산업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기법들을 다룬다. 본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고급 프로그래밍의 기술을 익히며 프로그래밍 프로젝트들을 수행함으로써 충분한 실용적인 프로그래밍 기회를 갖는다.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 정보 통신·전자 시스템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많은 경우 디지털 시스템을 구성하게 되며, 이 때 논리 및 연산 기능을 처리하는 마이크로프로세서는 디지털 시스템의 핵심이 된다. 이 교과목에서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내부 구조 및 동작 원리, 기억장치 및 주변장치와의 인터페이스 방법 및 구현을 학습하고, 마이크로프로세서 제어 및 응용을 위한 프로그래밍을 학습하며, 실습한다.
S/W 심화
과목명 개요
캡스톤디자인 고급공학설계는 지금까지 대학 과정에서 습득한 이론 및 설계 요소에 부합하는 고급설계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것으로서 특히 공학적인 설계 요소의 종합적인 분석과 문제 해결, 실무적인 문제 분석 능력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또한 단독/조별 과제 수행을 통한 독작적인 연구능력과 팀웍 향상, 연구제안서와 연구보고서 작성을 통한 보고서 작성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고급캡스톤디자인 고급공학설계는 지금까지 대학 과정에서 습득한 이론 및 설계 요소에 부합하는 고급설계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것으로서 특히 공학적인 설계 요소의 종합적인 분석과 문제 해결, 실무적인 문제 분석 능력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또한 단독/조별 과제 수행을 통한 독작적인 연구능력과 팀웍 향상, 연구제안서와 연구보고서 작성을 통한 보고서 작성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컴퓨터학부
학과 기초수학
컴퓨터학부 과목명 개요
선형대수 공학 전반에서 필요한 선형대수의 기초개념들을 습득한다.
일차연립방정식의 해, 행렬, 가우스 소거법,대각화와 LU factori-zation, Determinant,
고유치와 고유벡터,선형변환을 표현하는 행렬과
그의 분석 등 각종 응용분야에서 사용되는 선형대수 이론을 배운다.
확률및통계 주어진 자료에서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여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자연 현상이나
사회적 현상 등에 대한 확률적 추론이나 예측을 할 수 있도록 각종 자료 분석 방법의 기초를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표본공간과 사상들에 대한 개념을 기반으로 확률론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확률분포, 표본분포, 통계적 추론(추정 및 검정) 등의 통계학의 기초적인 개념과 이론을 학습한다.
통계및실습 확률 및 통계의 기초이론을 기반으로 통계적 추론의 두 주요 개념인 추정과 검정의 이론을 심도 있게 학습하고, 통계 분석기법중 실제로 많이 사용되는 분산분석, 회귀분석, 이산형 자료 분석 등을 학습한다. 또한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실제적인 통계자료 처리과정을 학습한다.
컴퓨터수학1 컴퓨터학을 학습하는데 기반이 되는 수학적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술어논리, 증명 방법, 집합, 알고리즘, 수학적 귀납법, 재귀, 경우의 수 계산법 및 이산 확률 등을 배운다.
컴퓨터수학2 컴퓨터학을 학습하는 데 기반이 되는 수학적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관계, 그래프, 트리, 불 대수 및 유한자동기계나 튜링기계와 같은 계산 모델 등을 배운다.
S/W 필수
과목명 개요
운영체제 컴퓨터 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자원들의 존재를 인식하고 어떤 정책을 적용하여야 이들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어떤 개념을 기반으로 정책을 수립하여야 이들 자원을 이용하여 사용자들에게 보다 편리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인지를 알기 위하여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정책과 개념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이러한 기본 이론을 기반으로 현재 상용 운영체제에서 구현하고 있는 정책의 진화된 모습을 파악하고 실제 문제에 적용하기 위하여 커널을 분석,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운다.
데이터베이스응용및프로그래밍 본 과목은 데이터베이스 과목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객체 지향형 데이터베이스 및 객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각 시스템의 특성, 주요기능, 구현 현황에 관하여 데이터베이스 표준언어인 SQL을 기반으로 강의한다. 트랜잭션의 개념을 익히고, 동시성 제어 방법과 문제점, 해결 방안들에 대해 습득한다. 이를 바탕으로, 객체 관계형 상용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인 UniSQL/X에서의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을 실습한다.
알고리즘 어떤 문제의 모든 사례에 대하여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각 사례에 대하여 해답을 찾아야 하는 일반적인 단계별 절차를 명시해야 하는데, 이러한 단계별 절차를 알고리즘이라고 한다. 알고리즘은 컴퓨터학의 모든 분야를 이해하는 기초가 되는 중요한 분야이다. 이 과목을 통해서 문제 해결을 위한 접근 방법들과 그 방법에 대한 성능평가를 수행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자료구조 전자계산에서 처리하는 데이터의 기본 개념과 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학습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Java 언어를 이용한 실습 및 과제를 활용한다.강의, 실습 및 과제를 통하여 Linked List, Stack, Queue, Recursion, Tree, Searching, Sorting, Graph 등의 기본적인 자료구조의 이해, 설계 및 분석 방법을 숙지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컴퓨터구조 컴퓨터의 기본 구조와 동작원리를 학습한다. 명령어의 형태와 표현 형식을 공부하고 이를 바탕으로 간단한 프로세서를 설계함으로써 프로세서의 내부 구조와 동작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메모리 계층구조를 학습하여 낮은 가격에 속도 빠르고 용량이 큰 메모리를 구성하는 기술을 터득한다. 입출력 장치를 프로세서 및 메모리와 연동시키고 제어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완전한 컴퓨터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프로그래밍언어 프로그래밍언어들을 특성에 따라 imperative(명령형), functional(함수형), logic(논리형), object-oriented(객체지향형) 4가지로 구분한다. 본 강의에서는 일반적으로 많이 다루어지는 고급언어인 C 와 Pascal 과 같은 imperative language (명령형 언어)를 중심으로 언어의 설계 원리를 이해하고 언어의 구성요소인 identifier(식별자), data types, expressions, statements, subprograms에 대한 특성과 설계 시 고려해야 할 것들을 학습한다. 또한 Java, Haskel, Prolog와 같은 언어들에 대하여 특성과 사용방법을 학습한다. 따라서 단순히 언어의 사용법만을 익히는 것이 아닌 설계 원리 및 구현 방법들을 고려한 프로그래밍 방법론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S/W 심화
과목명 개요
소프트웨어설계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분석 및 설계 개념, 그리고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정보처리를 강의한다. UML에 기반한 고품질의 소프트웨어 설계를 다룬다.
전공종합설계1 전공종합설계는 공학과 과학 지식을 활용하여 요소, 프로세스, 시스템을 설계하는 과목이다. 수강생들은 개인 혹은 팀을 구성하여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관심있는 연구 주제를 설정한다. 또한 이 과목은 과제 설계 및 진행 방법, 문제 설계/명세/구현/평가를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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