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 m
1 2 3 4 5 6 7 8 9
2 3

 
y
b
tt
글로벌미디어학부
학과 과목명 개요
글로벌미디어학부
IT개론 IT, 방송통신, 융복합기술, 유비쿼터스 환경 등에 대한 기본 개념과 산업현황에 대해서 공부하는 과목이다. 이러한 과학 기술의 등장으로 인한 사회적 영향과 개인 생활에 대한 변혁, 기업 환경의 변화를 Case Study로 연구한다. 다양한 분야의 기술들과 경영을 접목하고 기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디지털 시대에 요구되는 기초지식과 판단능력을 배양한다.
프로그래밍1및실습 초급 C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기본적인 문법체계와 간단한 응용 프로그래밍 기법을 배우고 실습하는 과목이다. C 프로그래밍은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초 지식으로써 IT 분야를 전공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활용되는 기술 중의 하나이다.
e-Biz 본 강좌에서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E-비지니스 활동에 대하여 학습한다. 디지털 경제의 특징을 이해하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생산되는 디지털 제품과 인터넷 서비스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E-비지니스의 개념, 원리 및 프레임워크, 그리고 각종 세부 기술의 개념을 습득하게 될 것이다.
정보통신전자공학부
학과 과목명 개요
정보통신전자공학부
고급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알고리즘을 학습한다. 최근에 많이 사용되는 C++언어를 기반으로 다양한 공학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기법들을 학습하며 S/W 개발방법과 시뮬레이션 방법 등을 학습한다.
자료구조 본 과목은 전자계산에서 처리하는 데이터의 기본 개념과 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한다. 보통 프로그래밍을 수행할 때 보다 더 효율적이고 간편한 방법으로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데이터의 구조와 흐름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기법을 연구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운영체제 운영체제의 기본 개념들을 학습하고 가장 널리 쓰이는 운영체제 중의 하나인 UNIX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힌다. 운영체제의 기본 개념은 교재에 따라 공부하고 UNIX의 기본 사용법을 강의와 실습을 통해 익힌다.
컴퓨터학부
학과 과목명 개요
컴퓨터학부
컴퓨터구조 컴퓨터의 기본 구조와 동작원리를 학습한다. 명령어의 형태와 표현 형식을 공부하고 이를 바탕으로 간단한 프로세서를 설계함으로써 프로세서의 내부 구조와 동작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메모리 계층구조를 학습하여 낮은 가격에 속도 빠르고 용량이 큰 메모리를 구성하는 기술을 터득한다. 입출력 장치를 프로세서 및 메모리와 연동시키고 제어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완전한 컴퓨터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알고리즘 어떤 문제의 모든 사례에 대하여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각 사례에 대하여 해답을 찾아야 하는 일반적인 단계별 절차를 명시해야 하는데, 이러한 단계별 절차를 알고리즘이라고 한다. 알고리즘은 컴퓨터학의 모든 분야를 이해하는 기초가 되는 중요한 분야이다. 이 과목을 통해서 문제 해결을 위한 접근 방법들과 그 방법에 대한 성능평가를 수행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 데이터 모델의 목적 및 종류, ER 데이터모델, 실세계에서 주로 사용되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모델 등을 공부한다. 데이터베이스 언어인 SQL를 습득하며, 상용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이용하여 실습을 병행한다. 또한 데이터베이스 설계의 중요한 단계인 정규화 이론에 관하여 학습한다.
전공종합설계 전공종합설계는 공학과 과학 지식을 활용하여 요소, 프로세스, 시스템을 설계하는 과목이다. 수강생들은 개인 혹은 팀을 구성하여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관심있는 연구 주제를 설정한다. 또한 이 과목은 과제 설계 및 진행 방법, 문제 설계/명세/구현/평가를 다룬다.
4
5